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건강기능식품] 보스웰리아 효능, 부작용, 섭취방법, 인체적용시험 결과

어느덧 6월 중순이 되었습니다. 제법 날이 덥고 습해지는 것을 보니 이미 여름이 된 듯한 날씨인데요,

이렇게 날이 더워지면서 사람들의 활동 또한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일상생활의 적은 아무래도 관절이나 통증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관절과 연골 건강기능식품으로 유명한 제품 중 하나인 보스웰리아 제품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제품사진

오늘 정리해 볼 제품은 프롬 바이오 회사에서 판매하는 이병헌의 '관절연골엔 보스웰리아' 제품입니다.

 

1. 보스웰리아란?

JTBC 터닝포인트 - 보스웰리아 설명

보스웰리아는 인도나 아프리카 등 고산지대에서 자생하는 나무의 수액을 굳힌 것입니다.

온도 10℃ 부터 50℃까지 극심한 온도차와 모래 폭풍을 견디며 성장하기 때문에 강인한 생명력을 상징하기도 합니다. 

또한, 나무 한 그루당 한 번에 약 500g 정도만 채취할 수 있기에 굉장히 귀한 원료이며 사막의 진주라고도 불리고 있습니다.

2. 보스웰리아 효능

보스웰리아는 '관절 및 연골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음'의 기능성으로 식약처로부터 인정을 받았습니다. 

뼈와 뼈가 맞닿아서 움직일 수 있는 부위를 관절이라고 하며, 이러한 관절을 보호할 수 있도록 물렁뼈의 역할을 하는 것이 연골입니다. 따라서 보스웰리아는 이러한 관절과 연골의 건강에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합니다.

3. 인체적용시험 결과

관절이 좋지 않을 때 가장 많이 느끼는 불편함이 통증과 붓기입니다. 이로 인해 활동의 장애를 겪게 되는데요, 보스웰리아를 섭취했을 때 어떤 효과를 확인하였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관절 통증과 붓기, 활동장애 개선

인체적용시험 결과 1

2003년 발표된 논문에 의하면 45세~72세 이상의 남녀 총 30명(남성 12명, 여성 18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진행되었습니다. 보스웰리아를 8주간 섭취했을 때 섭취하기 전 보다 관절의 통증과 활동 장애, 그리고 붓기가 개선됨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반면에 대조군은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습니다.

2) 관절염지수(WOMAC) 개선 

인체적용시험 결과 2

2007년 발표된 논문에 의하면 관절이 불편한 40~70세 남녀 66명을 대상으로 보스웰리아 또는 발데콕시브(valdecoxib)를 6개월간 섭취하도록 하였습니다. 섭취 전과 6개월 섭취 후, 관절염 지수를 나타내는 WOMAC 점수를 측정하였으며 이는 통증과 뻣뻣함, 일상생활의 어려움을 나타내는 지수입니다. 

6개월 보스웰리아 섭취 후, 관절의 통증, 뻣뻣함이 개선되는 WOMAC 점수를 확인하였습니다. 

4. 섭취량 및 섭취방법

섭취방법은 식전, 식후 관계없이 1일 2정을 물과 함께 섭취하면 되는데, 2정을 한 번에 섭취해도 되고, 나눠서 섭취해도 됩니다. 

1일 2정에는 보스웰리아 추출물이 1,000mg이 함유되어있으며, 이는 식약처 지정 하루 권장 섭취량의 100%에 해당한다고 합니다. 

5. 건강기능식품인지?

건강기능식품 마크

건강기능식품 마크가 확인되며, 따라서 식약처로부터 인정받은 건강기능식품이 맞습니다. 

 

6. 부작용 및 섭취 시 주의사항

해당 제품은 보스웰리아 추출물이 주원료인 제품이므로 보스웰리아에 알레르기가 있거나 하신 분은 섭취에 주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관절과 연골건강에 도움을 주는 건강기능식품인 '관절연골엔 보스웰리아' 제품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오늘도 건강한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